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청약방법
작년부터 공모주 청약에 균등배정이 시작되면서 공모주 열풍이 지속되었습니다. 더불어 주식시장의 과열 속에서 공모주 열풍은 계속되었는데요. 주식시장이 얼마 전부터 어려운 상황에 그래도 지속적으로 수익을 주는 건 공모주입니다.
공모주 투자를 위해서는 공모주 청약에 참여해야 하고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려면 주관사의 증권계좌를 계설해야 합니다.
이 내용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1. 공모주 청약 방법 - 주관사 증권 계좌 개설
2. 공모주 청약 방법 - 청약할 종목 확인
3. 공모주 청약 방법 - 청약할 공모주 선택 및 필요한 증거금 준비
4. 공모주 청약 방법 - 증권사에 청약
1. 공모주 청약 방법 - 주관사 증권 계좌 개설
공모주를 주관하는 증권사는 매우 많습니다. 할 수 있다면 많은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1) 일단 메이저급 증권사의 계좌를 먼저 개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증권사 계좌 개설은 은행 계좌와 동일하게 영업일 20일 기준 1인당 1개 계좌 밖에 개설이 안됩니다. 실제로 따지자면 한 달에 계좌 하나로 보시면 됩니다.
2) 공모주 청약 스케줄을 보시고 타켓으로 삼은 공모주의 청약 관련 증권사부터 계좌를 개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한꺼번에 개설을 하기 위해서는 은행에서 3개 한꺼번에 계설하는 방법도 있고 카카오뱅크나 기타 금융 쪽 증권사 연계 이벤트로도 여러 개를 한꺼번에 계설 할 수도 있습니다.
4) 은행에서 계설 할 때에는 그 은행에 거래와 통장이 있어야 하고 환불금을 연결 시켜놓은 은행 계좌로 넣을 때에는 수수료가 무료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물론 수수료가 없는 증권사도 있지만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므로 환불 계좌가 지정된 것이 번거롭겠지만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5) 증권계좌 비대면 온라인 개설을 원하신다면 가급적이면 이벤트 확인 후 가장 좋은 조건으로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개설에는 주민등록증과 필요시 공인인증서나 OPT 도 필요하니 챙겨두시면 좋습니다.
6) 균등 배정 뿐 아니라 비례 배정도 할 수 있으므로 한도 이체 금액을 좀 키워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공인인증서나 OPT는 필수이니 준비해 놓으시길 권유드립니다.
2. 공모주 청약 방법 - 청약할 종목 확인
청약할 종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IPO 종목을 날짜별로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공모주 일정을 알려주는 사이트나 앱은 많습니다.
1) 네이버나 다음
일반 검색싸이트도 됩니다.
2) 38 커뮤니케이션
전반적인 내용의 검색 확인도 가능합니다.
3) 카카오페이
공모주 일정을 카톡으로 보내주기도 합니다.
3. 공모주 청약 방법 - 청약할 공모주 선택 및 필요한 증거금 준비
공모주 정보를 확인했다면 원하는 공모주를 선택하고 증거금을 확인해서 자금을 마련해 놓습니다.
1) 공모주 선택
원하는 공모주를 일단 기업의 가능성과 단가등을 고려하여 몇 종목 넓게 선택해 놓습니다. 선택해 놓은 공모주는 반드시 수요예측 및 의무보유확약 물량과 일정을 확인한 후 최종 공모주 선택을 합니다.
안전하게 볼 경우 수요예측이 1000:1 이상이면 안전하게 +- 더불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공모주 선택에 들어가게 됩니다. 경쟁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안전하게 공모주 청약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상장일에 풀리는 의무보유확약 물량의 경우 적으면 적을수록 좋겠지만 20~35% 까지는 선택 가능한 의무보유확약 물량으로 보이므로 수요예측을 먼저, 그리고 의무보유확약 물량과 어느 시점에 얼마만큼의 수량이 풀리는지도 확인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구주매출도 중요합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고 상장일에 풀리는 의무보유확약 물량이 적으면 적을수록 좋지만 그 외에도 구주매출이 너무 크거나 상장 주식수가 너무 많다면 좀 더 생각을 해보는 편이 안전합니다.
2) 공모주 증거금 준비
수요예측이 끝나면 공모주 금액도 확정 됩니다. 균등 배정은 10주로 가능하므로 10주의 50% 금액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만원이 공모 확정 가라면 1만 원 X 10주 = 10만 원, 의 50% 인 5만 원이 공모주 청약 증거금이 됩니다.
수수료를 받는 증권사도 많은데 보통 1,500원~2,000원을 받지만 청약이 끝난 후에 환불금에서 나가기 때문에 따로 신경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비례 배정의 경우 정해진 비례배정 표를 보고 증거금에 맞는 수량을 비례배정 수량으로 선택한 후 청약에 들어가면 됩니다. 비례배정을 들어가게 되면 균등배정은 자동으로 들어가지 때문에 따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례 배정 후 청약 배정 수량을 확인해 볼때는 비례 배정 수량과 균등 배정 수량이 나옵니다. 예를 들면 비례배정수 2주, 균등배정수 1주, 총 3주 이런 식입니다.
4. 공모주 청약 방법 - 증권사에 청약
공모주 청약은 이틀 동안 이루어집니다. 선택한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선택한 공모주의 증권사가 1개 일 때의 청약
많은 증권사가 모두 다른 앱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 홈페이지나 웹으로 들어가서 돋보기, 검색으로 공모주를 찾는 편이 더 빠릅니다.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은 공모주의 경우 배정 경쟁률도 매우 높습니다. 증권사가 단 하나인 경우라면 첫날이던 둘째 날이던 청약을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2) 선택한 공모주의 증권사가 여러 개 일 때의 청약
수요예측 경쟁률이 높았고 주관사 및 관련 증권사가 여러 개라면 단 1주라도 혹은 조금이라도 배정 가능성을 높이려면 둘째 날 오후에 청약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이번 엔솔처럼 단가가 매우 높고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 될 경우 유튜브등의 실시간 경쟁률 현황을 보면서 둘째날 오후에 균등이던 비례던 청약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