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느질 용어 (sewing), 봉제 : 박음질, 휘갑치기, 쌈솔, 통솔
의류던 무엇이든 이으려면 뭐든 봉제, sewing 즉 바느질이 필요합니다. 어떤 바느질은 재봉틀과 같은 기계로 가능하지만 어떤 것을 손바느질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대표적인 바느질과 바느질 용어, 봉제 용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느질 용어 (sewing), 봉제 : 박음질, 휘갑치기, 쌈솔, 통솔
1. 손바느질 관련 용어
먼저 손바느질 관련 용어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홈질
땀을 좁고 고르게 바느질하는 방법 입니다. 박음질처럼 일렬로 이어지지만 박음질이 한 땀 한 땀 연결되어 일직선을 만든다면 홈질은 점선으로 직선을 만듭니다.
2) 시침질
본봉 전에 두 장의 옷감을 임시로 붙여두거나 박음선을 표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바느질 합니다. 시침의 종류에는 긴 시침과 어슷시침이 있습니다.
3) 박음질
가장 튼튼한 손바느질로 재봉틀의 박음질 보다 더 튼튼합니다. 바늘 땀을 한 땀만큼 뒤로 돌아와서 뜨는 방법으로 반박음질과 점박음질이 있습니다.
4) 휘갑치기
옷감을 이은 솔기 부분을 처리하는 바느질 방법인 가름솔의 종류 가운데 하나인데 휘갑치기가름솔이라고도 합니다. 바느질을 할 때 속으로 접혀 들어간 옷 솔기 부분인 시접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원단을 잘라낸 부분의 푸서 올이 풀려 마감이 깨끗하게 되지 않습니다. 시접의 올이 풀리지 않도록 할 때 사용하는 바느질로 테일러드 재킷의 칼라와 라펠의 형태를 고정시킬 때 주로 사용합니다.
5) 감침질
단이나 시접의 가장자리를 처리할 때 사용 합니다. 보기에 사선으로 줄이 일정하게 간 모양으로 감쳐진 실이 보입니다.
6)실표뜨기
재단할 때, 다트를 표시하는 방법인데 점에서 시작해서 점점 넓어지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다트를 박아주면 옷이 평면이 아닌 입체감이 생기는데 다트선(오나성선)을 표시할 때 사용합니다. 다트는 여성의 가슴라인을 살려주거나 치마에 넣어서 입체감을 보여 줄 때 사용합니다.
7) 공그르기
주로 단을 뜰 때 사용합니다. 안쪽으로는 실 땀이 보이지만 겉으로 실 땀이 나타나지 않게 잘 떠야 합니다.
8) 새발 뜨기
아래 원단을 바느질 진행의 반대반향으로 한 올 뜨고, 위의 원단에서 45도 각도로 역시 반대 방향으로 한 올 뜨는 것을 반복하는 바느질 입니다. 삼각형 모양이 겹쳐 보이고 단을 뜰 때 이 손바느질로 하면 좀 더 튼튼합니다만 손이 좀 더 갑니다.
9) 팔자뜨기
테일러드재킷, 코트의칼라, 라펠에 심지 부착한 후에 형태 고정 시킬 때 사용합니다.
2. 솔기와 관련된 바느질 용어
옷을 재단한 후 쪽과 쪽을 붙일 때의 솔기에 적용되는 바느질 용어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가름솔
박은 후에 다음 시접을 가르는 방법의 솔기를 가름솔이라고 합니다.
2) 쌈솔
완성선을 다 박은 후에 한쪽의 시접을 작게 자른 후에 넓은 시접으로 좁은 시접을 감싸서 눌러 박는 솔기입니다. 얇은 옷감이나 튼튼하게 시접 처리를 해야 하는 곳에 사용하는데 보통 여름 용 재킷이나 블라우스등의 고급 의류에 사용 됩니다.
3) 통솔
시접을 완전히 감싸서 솔기를 만드는 방법으로 옷감의 안 끼리 마주 놓고 완성선에서 0.5~0.7cm 정도 시접 쪽으로 나가 박은 후, 시접을0.3cm 정도로 자른 다음 겉끼리 다시 마주 놓고 완성선을 박는 솔기 입니다. 이 솔기 처리 역시 고급 의류에 적용됩니다.
4) 뉨솔
옷감의 안쪽에서 완성선을 박은 후 시접을 한쪽으로 눕히고 안쪽 시접을 0.4~0.6cm로 자른 후,옷감의 겉에서 넓은 쪽 시접을 눌러 박아 완성하고 솔기로 견고하고 장식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3. 가장자리 처리법에 따른 바느질 용어
의류나 원단으로 뭔가 만들 때 끝자리, 가장자리를 처리하는 바느질 종류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장자리 처리는 원단의 특성상 올이 풀릴 수 있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1) 접어박기
끝단을 처리하기 위한 바느질법인데 바느질 외에 다른 방식으로도 끝단 처리가 가능합니다.
① 0.5cm0.5cm 정도 접어박기
② 오버록처리
③ 핑킹가위처리
④ 지그재그 재봉처리
⑤ 바이어스 처리법
2) 부분봉
옷 자체의 봉재 외에 부자재를 연결하는 곳에 사용되는 봉재 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① 단추구멍
② 단추달기
③ 싸개단추
④ 스냅
⑤ 훅과아이
⑥ 지퍼
⑦ 트임
⑧ 포켓, 칼라, 소매, 커프스, 허리선처리 등
3) 장식봉
옷의 기능적, 심미적 부분을 높여 주기 위해 만들어진 봉재라 할 수 있습니다.
① 바이어스
② 파이핑(코드, 바이어스)
③ 개더
④ 셔링
⑤ 터킹(핀턱, 스페이스드턱)
⑥ 스모킹
⑦ 패고팅
⑧ 스캘럽
⑨ 레이스
⑩ 러플
⑪ 스팽글
⑫ 비즈
⑬ 프린징
4. 기타 참고 내용
기타 의류에 관련하여 참고할 만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1) 피복의 성능
기본적으로 피복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갖춰야 할 성능이 있습니다. 아래의 성능이 그것입니다.
① 내구적 성능
실용적인 가치를 갖기 위해서는 실생활에서 내구성을 발휘해야만 합니다. 즉 일정 이상의 인장강도, 인열강도, 파열강도, 마모강도, 내일광성, 내열성등을 갖춰야 합니다.
② 형태안정 성능
피복으로서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는 성능을 갖춰야 합니다. 즉, 신장특성, 방추성, 압축탄성, 치수안정성, 배깅성, 내피로성, 심미적 성능을 갖춰야 합니다.
③ 심미적 성능
피복으로서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성능을 갖춰야 합니다. 즉, 광택, 내필링성, 평활성, 강연성, 드레이프성의 성능을 갖춰야 합니다.
④ 위생적 성능
피복으로서의 위생적 관리를 위하여 성능을 갖춰야 합니다. 즉, 보온성, 투습성, 통기성 등의 성능을 갖춰야 합니다
2) 참고할 피복을 위한 일반적 가공
의류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소재의 특성이 의류로서 단점이 되지 않도록 일반적인 가공을 하게 됩니다. 그 가공 내용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심미적인 이유와 형태안정의 이유, 기타 기능을 부여하기 위한 여러 가지 가공이 있지만 본래 천연섬유가 가지는 특성 때문에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가공에 대해서만 간략히 정리하였으며 그 외 더 많은 가공이나 소재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① 면과 마
머서화 가공(실켓가공) – 흡습성, 염색성, 강도 향상, 광택증가 등을 위한 가공으로 면에 진한 수산화나트륨(NaOH)으로 처리하여 비결정영역을 증가시키고 팽윤에 의해 섬유 단면을 원형화 시켜 꼬임을 적게 만드는 가공입니다.
샌퍼라이징 가공 – 면과 마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는 축융가공입니다.
② 양모
캘린더 가공(Calendering) - 일반 가공으로는 광택과 다림질한 효과를 내도록 만들고 특수 가공으로는 요철, 나무결 무늬등의 외관을 부여하는 가공을 합니다.
밀링(Milling) - 양모의 축융성을 이용한 가공으로 축융가공이라 부르며 방모직물에 주로 하는 가공입니다.
런던 슈렁크 가공 - 축융성을 가지게 하는 양모의 스케일을 제거하여 양모가 줄어드는 것을 막는 가공입니다.
그 외 섬유에 관한 여러 가지 내용을 정리해 보았는데 많은 내용이 있으니 아래글과 섬유 카테고리에서 필요하신 정보 찾으시길 바랍니다.
섬유재료 정리 : 린넨, 모시, 폴리프로필렌, 모달, 면, 합성섬유👉👉👉
간단한 섬유재료정리 : 레이온, 코튼, 폴리에스터, 나일론, 혼방, 교직물👉👉👉
섬유염색가공 : 정련, rapid 염색, 지거(jigger)염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