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table test 2 : 마찰/rubbing, 일광 / light
섬유 table test 2
지난 번에 table test의 필요성과 몇 가지 table test 하는 방법을
포스팅 했었습니다. 못 보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몇 가지의 table test를 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1. COLORFASTNESS TO RUBBING/ 마찰견뢰도
(현장 검사 전에 실시합니다)
1) 적용 범위
- 소재의 염색물의 마찰 견뢰도를 확인하는 방법인데요, 소재가 어딘가에 쓸려서 염료가 다른 곳으로 옮겨가는 경우를 막기 위해 진행하는 시험입니다.
간단한 예로 청바지를 입고 흰 가방을 매고 외출한 날 흰 가방이 파랗게 물들어 버리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도 두 번 정도 그런 경우가 있답니다.
특히 새로 산 청바지나 블랙진의 경우에 한 번도 세탁하지 않고 착용할 경우 흰 가방이 계속 스칠 때에 이염을 피할 길이 없습니다. 사실 속옷이나 피부에도 묻어날 때가 간 혹 있죠.
더구나 이염 된 흰 가방 명품이라면 정말 문제가 커지게 됩니다. 이런 클레임을 받은 청바지 업체도 적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청바지가 비싸고 명품이라 해도 이런 특징에서 제외 될 수 없으니 청바지 류는 세탁을 여러 번 한 후에 그래도 조심스럽게 매치 시켜서 스스로 조심하는 수 밖에 없답니다.
2) 시험편 준비
① 시험편의 크기는 20X10 cm 의 사각형으로 하고, 경사 방향으로 마찰을 시험 할 것이기 때문에 경사 방향을 길게 합니다.
② 마찰용 백면포(시료 준비가 안되면 같은 제질의 White 원단으로 합니다) 의 크기는 5X5cm 로 준비 합니다.
3) 시험장치 및 시약
- 바닥이 편편한 막대와 실온의 증류수(정수기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를 준비 합니다.
4) 조작 및 측정
① Wet Rubbing 방식
마찰용 백면포를 실온의 증류수에 적시어 100%습윤 상태로 만들어 바닥이 편편한 막대에 충분한 장력을 주어 감싸 줍니다.
② Dry Rubbing 방식
마찰용 백 면포를 바닥이 편편한 막대에 충분한 장력을 주어 감싸 줍니다.
③ 일정한 하중을 주어 시험편을 경사 방향으로 마찰용 백면포 바닥전체가 시험 편에 고르게 밀착 되도록 하여 왕복 10CM의 시험편 사이를 10초간 10회 왕복 마찰 합니다. 더 강도 높은 시험을 해야 할 경우 10회 왕복과 20회 왕복 두 가지로 결과를 볼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합니다.
5) 결과의 표시
- 마찰용 백면포를 육안으로 보았을 때 의 변화를 관찰 합니다. 보통은 별도의 스케일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원단이나 전 연도의 기관 TEST REPORT의 결과를 비교치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결과가 상이 할 경우 전 연도 Salesman Sample 과 같은 조건으로 다시 Test 하여 문제 여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실제 공인기관의 test 에서는 일반적으로 crock meter를 사용하여 위와 같이 준비된 시험편에 같은 방식으로 마찰합니다. 900g 의 crock meter를 사용하여 동일한 마찰력으로 마찰 할 수 있도록 기계가 마찰을 하므로 좀 더 정확한 결과치가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COLOR FASTNESS TO LIGHT/일광견뢰도 검사
(현장 검사 전에 실시합니다)
1) 적용 범위
- 염색물의 일광 견뢰도를 확인 하는 table test 입니다.
2) 시험편 준비
- 시험편의 크기는 20X15cm 의 사각형으로 하고 경사 방향을 길게 합니다.
3) 조작 및 측정
① 시험편을 바닥이 편편한 흰종이에 고정 시킨 후 40% 부분은 빛에 노출되지 않고 빛이 전혀 투과되지 않는 두꺼운 White 종이로 덮어 줍니다.
② 준비된 시료를 자연광에 16시간 노출 시킵니다.
이때 하루 동안 자연광에 노출 할 수 있는 시간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5~6 시간 정도로 3일 에 거쳐 Test 하게 됩니다.
③ 하루 하루 노출 시킨 후 당일 결과는 자연광에 가린 부분과 노출시킨 부분을 채취 하여 노출 시간을 기록하여 보관 합니다.
④ 최종 결과와 첫째 날 둘째 날 채취한 시험편을 비교 관찰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4) 결과 의 표시
- 4~5 시간 만으로 Color 가 변한다면 의류로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단, 사전에 바이어에게 이미 이러한 grade를 갤런티받고 그에 대해 CF 을 받았다면 결과에 대한 시각이 달라지므로 컬러별 특성으로 인하여 불가피하다면 사전에 반드시 바이어와 어느 선까지 확인이 되어야 하며 만일 예측 치 못한 나쁜 결과가 나왔다면 reject 해야 합니다.
보통은 별도의 스케일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비슷한 원단이나 전 연도의 TEST REPORT 결과를 비교치로 판단하고 결과가 상이 할 경우 전 연도 Salesman Sample 과 같은 조건으로 다시 Test 하여 문제 여부를 판단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