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년 상장을 앞둔 기업이 많습니다.

그 중 대어 중에 대어로 분류되고 있는 기업은 SKIET, LG에너지 솔루션 그리고 크래프톤입니다.

이 공모주대어 기업 중에 크래프톤 상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래프톤 기업 개요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이미 너무나 잘 알고 있으신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업은거의 원아이템인 배틀그라운드, 일명 배그로 세계 게임시장을 선점한 게임 산업의 선두 기업입니다. 맨처음 배틀그라운드로 세계 시장을 제패하였고 지금은 배그의 매출이 가장 큽니다만 이후 배틀그라운드 후속작을 성공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배틀그라운드와 후속작과 함께 초고속 성장 일로를 달려온 기업입니다.

 

그렇다면 배틀그라운드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1)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는 PC게임으로도 매우 유명했지만 모바일로 갈아타면서 20212월 기준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매출액 1위를 달성한 대단한 저력을 갖은 게임입니다.

 

PC 보다도 모바일로 인하여 폭발적인 매출 상승이 있었습니다.

 

2)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

 

지속적인 미래 성장을 기대하게 하는 것이 또 하나 있는데요.

 

그것은 올 하반기 출시를 앞 둔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입니다.

 

이 후속작은 사전예약자가 이미 500만을 넘어섰으므로 흥행 성공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이 게임의 흥행 성공이 점쳐지는 가운데 흥행 성공의 결과물을 보기 이전에 IPO 가 진행되기 때문에 공모주의 흥행여부에 대한 기대감도 증폭되고 있습니다.

 


 

2. 크래프톤의 매출

 

공모주 청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크래프톤의 매출은 어떨까요?

 

크래프톤은 기업공개 IPO를 준비하고 있고 이르면 4월 중에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신청할 것으로 보입니다.

 

2007년에 설립된 크래프톤, 13년이 지난 지금 폭발적인 매출의 급성장으로 2020년 매출을 정리해 봤습니다.

 

1) 2020년 연간매출 :  1조6704억원

 

2) 2020년 영업이익 :  7,739억원, 연간매출의 46.33%

 

3) 2020년 순이익 :  5,563억원, 연간매출의 총 33.30 %

 

영업이익과 순이익률이 높은 것도 이 기업의 가치를 더 높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도 화재가 되었었죠?

 

최근 IT 업체들의 연봉이 초봉의 상한선 없이 크게 올랐다는 보도였습니다.

 

크래프트에 대한 보도도 있었습니다.

크래프트의 연봉이 2,000만원 인상되었고, 300억원 규모의 인센티브 지급됨으로서 다른 IT 업계처럼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높은 매출과 배분은 높은 실적과 성장에 대한 후속적인 조치죠. 작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6,704억원과 7,739억원인데 이 금액은 작년 매출 대비 53.6%, 115.4% 증가한 금액입니다.

 

이러한 매출의 급신장과 후속작의 예약 상황으로 공모청약 후 성장에 대한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영업이익률이 46.33%, 순이익률 33.30%은 어떤 수치일까요?

 

작년 코스피 상장사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5.48% 였습니다. 작년 코스피 상장사 평균 이익률과 비교해 볼 때 크래프톤의 영업이익률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같은 업계의 절대 강자인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과 비교해봅시다.

 

업계 최강자인 엔씨소프트의 작년 영업이익은 8,248억원으로 크래프톤의 작년 영업이익인 7,739억원과 비슷합니다. 넷마블의 작년 영업이익은 2,720억원으로 크래프톤의 영업 이익이 2.85배가 더 많습니다.

 


 

3. 크래프톤 상장

 

1) 크래프톤 IPO, 상장예비심사 신청 : 4월 중 가능

 

2)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규모 : 최소 3~4조원(상장예정주식의 20%)

 

3) 크래프톤 상장 대표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4) 크래프톤 상장 공동 주관사 : NH투자증권, 크레디트스위스(CS),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JP모간


5) 상장일 : 빠르면 5월말~6월초, 늦어도 4분기

 

6) 기업가치 : 20~30조

 


 

4. 크래프톤 관련주

 

크래프톤의 상장 관련 소식이 보도되고 주가가 가장 많이 급등한 크래프톤 관련주는 아주 IB투자입니다

 

아주 IB투자는 투자 전문기업인데 크래프톤과 야놀자 모두에 투자한 투자 전문기업인데 두 기업 모두 상장 예정이니 크래프톤 관련주와 야놀자 관련주로 주가가 상승되고 있는 투자 기업이죠.

 

크래프톤상장과 야놀자상장에 관한 소식이 있을 때마다 크래프톤 관련주, 야놀자 관련주로서 주가가 급등해왔는데 두 기업 모두 아직 상장 이전이라 상승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1) 아주IB투자 기업

 

아주IB투자기업은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한 신기술사업금융업, 벤처캐피탈 사업 및 자본시강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모투자 전문회사 운용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최대주주는 아주산업㈜ 외 66.64%, 주요주주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7.28% 입니다.

 

2) 아주ib투자 기업 포지셔닝

 

 

 

투자 전문회사이고 투자한 크래프톤과 야놀자의 투자로 인하여서인지 수익성과 성장성은 매우 높습니다. 안정성, 내재가치, 활동성, 배당 및 투자자의 수치는 매우 낮습니다.

 

야놀자 공모주 청약,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과 관련된 종목이기 때문인지 단기 모멘텀이 98점 매우 높습니다.

 

 

 

3) 연간 매출

 

아래내용을 보면 2020.12 매출이 2019년 매출에 2.3배 가량, 영업이익은 거의 3배 가량, 순이익도 3배 이상 올랐는데요.

 

 

 


최근 주가 동향을 보면요. 41일에 6,540원이었던 주가가 10일도 안되서 49일 현재 8,370(1,830, 28% 가량) 상승되었습니다.

 

이미 많이 올랐는데 아직 공모주 청약이 시작되지 않았으므로 주가가 오르고 내릴 수 있지만 그 때까지는 우상향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만 누가 확신 할 수 있을까요?

 


5. 크래프톤 상장 시 주의 점


많은 보도에서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에서 이 점을 짚고 넘어갔는데요.

 

증권가에서는 물론 흥행 할거라고 분석하지만 선결 되어야하는 보호예수 자발적 참여가 있습니다.

 

1) FI(기존 투자자들)의 보호 예수 자발적 참여

 

FI, 기존 재무적 투자자들의 자발적 보호 예수 참여가 공모주 흥행의 필수적 요소로 보고 있는 시선이 많습니다.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 규모는 대략3~4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IPO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주매출(보유 지분 매각) 규모가 클 경우 자칫 IPO 청약 열기가 떨어져 흥행에 실패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는 크래프톤이IPO가 기존 투자자들의 자금회수 목적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모주 투자자들은 이 자금이 미래성장을 위한 전략적 투자 자금이기를 기대합니다. 공모주는 결국 과거에 대한 보상이 보다는 미래의 투자금으로 인식되어져야 공모주 흥행은 빅히트가 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FI들 입장에서도 IPO를 투자금 회수 목적으로 사용해서 공모주 흥행을 떨어뜨리기 보다는 상장 이후 차익 실현을 모색하는 전략으로 자발적 보호 예수 참여에 동참하는 것이 공모주 히트의 주요 조건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 크래프톤의 주요 FI

 

중국 텐센트의 투자자회사 이미지프레임인베스트먼트(IMAGE FRAME INVESTMENT(HK) LIMITED) 1328328(지분율 15.52%)

 

케이넷문화콘텐츠전문투자조합(이하 케이넷) 46만주(지분율 5.38%)

 

대성창업투자

 

아주IB투자

 

 

이런 내용을 청약 시점에 잘 알아보시고 크래프톤 공모주청약에 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참고 내용일 뿐 투자 추천 내용이 아닙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이루어지는 것임을 밝힙니다. 건투를 빕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