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반기부터 공모주 청약방식이 개인 균등 청약자에게는 불리하게 바뀝니다.  

그동안 여러 증권사에서 중복청약이 가능했지만 6월 19일 이후 증권신청서를 접수한 기업부터는 1인당 1개 증권사에서만 청약할 수가 있습니다.

 

대어급 청약은 대표주관사와 인수증권사가 여럿 있을 텐데 섭섭~ 합니다.

결국은 청약에서 균등 배정받을 있는 수량이 정말 적어지게 되겠습니다.

 

SKIET 처럼 대어급으로 단위 공모주 다음 타자는 SD바이오센서가 유력합니다.

 

국내 최대 진단키트 기업으로서 작년 1 26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예비심사를 청구했으며 예심 통과후 바로 공모 절차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1. SD바이오센서는 어떤 기업일까요?

 

수원에 본사가 있고 오송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 에스디바이오센서 홈페이지

 

 

1) 주요 생산 아이템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신속, 정확한 질병 진단을 위하여 체외 진단 기업으로 창립 이래 혈당측정기, 당화혈색소분석기 및 콜레스테롤 분석기를 전 세계적으로 공급하며 글로벌 진단기업으로의 성공 중인 기업입니다.


질병의 정성적 분석 뿐만 아니라 정량적 분석까지 가능한 진단 제품을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이번 코로나19 의 진단기 생산으로 크게 성장 하였습니다.

 

 

 

2) 매출액

 

2020년 매출은 1조6,862억원, 영업이익 7,383억원이며 당기순익은  6,216억원입니다. 이 실적은 진단키트 대장주인 씨젠을 넘어선 수치입니다.

 

1분기 매출이 이미 1조원을 넘어섰다고 하고 영업이익도 매출에 비해 매우 높기 때문에 정말 실적 하나만으로도 대어급임을 보여줍니다. 주요 기술력 또한 미래 원동력이 같습니다.

 

출처-38커뮤니케이션

 

 

3) 주요 품목 및 기술 개발 현황

 

면역진단 시약 제조 기술

 

래피드, ELISA, 형광면역진단 시약등 다양한 체외진단플랫폼의 제품 개발

 

혈액 또는 성 매개 감염성 질환, 심장 질환, 호흡기 질환, 열성 질환, 성호르몬 질환 등의 진단시약 개발

 

R&D 네트워크를 통한 다양한 원료물질, 측정 시스템의 적용

 

높은 검사 정확도, 민감도의 검사 스트립 개발과 대량 생산 기술

 

바이오센서기술

 

주요 생체타켓에 대한 작용 원리를 이해하고 효소, 항원-항체 등과 같은 분자 인식기능을 가진 바이오물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이들과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생리적 지표물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기술

 

골드나노파티클, 형광나노파티클 등의 표지자를 이용하거나 전기화학 및 광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바이오물질의 특이적 반응을 신호화하는 기술

 

사용자 친화적 제품개발 기술

 

간편, 신속하게 질병을 진단하는 현장검사 (Point of care test, POCT) 기술

D 바코드 및 No coding기술 등을 이용하여 검사 디바이스와 항목 등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능

  

핵산증폭기술, POC cartridge 기술, 핵산추출기술

 

출처 에스디바이오센서 홈페이지

 

수많은 기술력과 기술력을 실현시킨 진단 제품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진단 관련 기계도 생산 개발하고 있는데 너무나 다양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니 미래 발전이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2.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주

 

126일에 코스피 상장예비심사서를 신청했는데 시장의 예상은 4월안에 승인받을 것이라는 내용이었지만 아직 별다른 통과 소식이 없습니다.

 

통과시 바로 공모주 청약 스케줄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모든 사항이 일사천리로 흐른다면 예상 619일 이전에 증권신고서 접수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어야 중복 청약 대어로 개인들의 균등배분에 도움이 되겠지요.

 

그렇지 못하다면 어쩔 수 없이 11 계좌 청약으로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과를 좀 더 기다려 봐야 할 것 같고 추후 내용이 나오면 다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SD 바이오센서 주관사

 

주관사는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입니다.

 

각 주관사에 얼마만큼의 주식수가 배정 되었는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4.
에스디바이오센서의 기업가치

 

 

 

이는 올해 기업공개시장 바이오 기업 최대어였던 SK바이오사이언스의 예상 기업가치(4~5 )보다 높은 수준이니 저는 몰랐었는데 에스디바이오센서가 굉장한 기업인가 봅니다.



5. SD
바이오센서 장외주식거래가

장외주식거래소인 증권플러스비상장에서 에스디바이오센서 주가는 2 8 원에 거래됐지만 42 10 원을 넘어 섰고 5 10 현재 13,2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어제만해도 14만원이 거래가였는데 장외가 기준 예상 기업가치는 9 원대 이상이라고 있네요.

6. 유사 상장 기업과 비교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씨젠보다 제품 경쟁력이 우수하고 포트폴리오가 다양하다는 평가를 시장에서 받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증권가에서는 씨젠보다 높은 가치를 인정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희망밴드가를 없습니다.

 

씨젠이 시장에서 511 현재 82,800원임,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장외거래가가 13만원대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가가 105,000원이었으며 현재 거래가가 160,500 입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가 어느 정도의 희망밴드가에 어느 정도의 시장가가 형성 될지 상장후 가격은 어떻게 형성 될지 궁금합니다.


 

6.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전신 에스디 SD의 적대적 M& A

 

미국 제약사 엘리어, 2009 SD 적대적 인수를 당한 적이 있습니다.


에스디는 적대적 인수 합병 후 상장 폐지도 당했기 때문에 그 후신인 SD바이오센서는 올 1월 말 한국거래소 코스피본부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었고 심사에선 조 회장측의 경영권 방어능력이 주요 점검요인이 될 것으로 보였다고 합니다.

 

그런 뼈아픈 과거의 경험을 토대삼아 이번에는 공시된 지분율로는 거의 완벽한 대비를 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SD
의 고 성장에 글로벌 경쟁자가 위기의식을 느꼈던 제약사 엘리언 2008년 최고경영자가 SD본사에 찾아와 조 회장에게 경영권 매각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SD 측에서는 거절했고 엘리어는 1년 후 2009 8월 공개매수를 선언하면서 지분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결국 상시 주가가 29000원이던 SD를 주가 4만원으로 올리면서 지분 60%이상을 엘리어가 확보하면서 M&A되었습니다.

 

1년 후 엘리어의 구조조정으로 바이오센서 부분만 따로 떼어 매각할 때 20111월 바이오센서부분만 조회장이 역으로 매수하므로서 SD바이오센서가 탄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지분관리는 완벽하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7. 에스디바이오센스 관련주

 

코로나19 진단키트 관련주인 유유제약과 한미약품이 관련주이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유유제약

 

 SD바이오센서에서 작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유일하게래피드 방식신속 항원진단키트로 긴급사용승인 허가유통과 수출을 맞음으로서 SD바이오센서 관련주로 언급 되고 있습니다.

 

2) 한미약품

 

한미약품이 SD바이오센서가 개발한 진단 키트 중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스스로 확인하는 자가검사키트를 전국 약국 등에 유통하기 시작함으로서 SD바이오센서 관련주로 언급되었습니다.

한미약품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SD바이오센서의 자가검사키트 ‘STANDARD Q COVID-19 Ag Home Test’의 약국 등에 대한 공급 계약을 SD바이오센서와 체결하면서 본격적인 전국 판매를 시작함으로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자가검사키트는 사용자가 직접 콧속(비강)에서 채취한 검체를 키트에 떨어뜨려 양성·음성 여부를 15~30분 안에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개개인이 구매 하는 판매가 많이 예상 되고 있습니다. 양성일 경우 반드시 방역당국 선별진료소에서 유전자 증폭기반 진단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합니다. 온라인팜에서도 판매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전국 혹은 전세계 유통되는 진단키트도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작품이니 세 회사 모두 매출이 상승 될 수 밖에 없겠습니다.

 

아직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주에 대한 정확한 내용이 확인되고 있지 않습니다.

 

확인 되는데로 다시 자세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